공지 ★『정밀진단 및 성능평가』 구조물 25-4기 교육 방식 변경(비대면) 안내 지방 거주 교육생의 이동 및 여름철 기후 조건 등 교육생 편의를 고려하여 아래와 같이 8월에 예정된 구조물 25-4기(8.19~8.21) 교육을 실시간 온라인(Zoom) 교육으로 전환하오니 교육 참가를 희망하시는 분은 변경사항 필히 참고 바랍니다. - 교육일자 : 정밀진단 8.19(화) / 성능평가 8.20(수)~21(목) 교육 접속방법 등 리허설 8.18(월) 15시 - 선택사항 - 교육방식 : 비대면 - 교 육 비 : 정밀진단 75,000원 / 성능평가 142,000원 - 교육방법 : 붙임의 [온라인 교육 이용 매뉴얼] 확인 분야 과정 구분 기수 구분 교육 기간 접수기간 입금기한 정원 (명) 교육비(원) * 비환급 일자 일수 시간 구조물 (비대면) 정밀 25-4기 추가 8.19 1일 6시간 7.14~8.1 7.14~8.5 100 75,000 성능 25-4기 신규 8.20~8.21 2일 14시간 100 142,000
2025.07.11 MORE
공지 [뉴스] 철도산업協, '철도교통시설안전진단 교육' 운영… 철도산업協, '철도교통시설안전진단 교육' 운영… "안전전문기관 위상 강화" 교통안전법 규칙 개정, 법정직무교육 추가 운영기관 지정 한국철도산업협회가 철도시설의 안전성과 이용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다음달부터 철도시설 안전진단을 수행하는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철도교통시설안전진단 교육·훈련과정을 개설·운영한다. 철도교통시설안전진단은 철도분야 교통시설안전진단 전문기관이 철도시설에 대해 교통안전에 관한 위험요인을 조사·측정 및 평가하는 모든 활동이다. 그간 해당 교육은 매년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해 왔으나, 지난해 8월 교통안전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협회가 법정직무교육 추가 운영기관으로 지정된 이후 처음으로 실시하는 교육이다. 이 교육은 설계 단계에서 철도 이용과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사전에 진단하고 개선·보완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성 확보 등도 집중적으로 본다. 교육내용은 교통안전법령, 철도시설 안전진단 방법 및 실습, 사고사례 분석을 통한 재발 방지 등 현장 중심의 맞춤형 과정으로 구성된다. 교육에는 실무 경험이 풍부한 한국교통안전공단과 민간 전문가가 강사진으로 참여한다. 교육은 신규교육과 보수교육으로 나눠 진행된다. 신규교육은 다음달 25일부터 29일까지 5일간, 보수교육은 다음달 11일부터 12일까지 2일간 실시될 예정이다. 교육신청 및 세부사항은 협회 철도전문교육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희락 상임부회장은 "협회는 이미 2021년부터 철도시설의 안전성 강화를 위한 '정밀진단 및 성능평가 교육·훈련과정'을 운영해 왔으며, 이번 교육기관 지정은 협회가 철도안전 전문교육기관으로서 위상을 한층 높이는 전환점이 됐다"며 "이를 계기로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철도시설의 안전성과 신뢰도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철도산업協, '철도교통시설안전진단 교육' 운영…"안전전문기관 위상 강화" - 철도경제
2025.07.07 MORE
NEW [교육] [뉴스] 울산 트램 2호선 예타 선정…지역사회 환영 목소리 울산 트램 2호선 노선도(울산시 제공) 울산 도시철도(트램) 2호선 건립 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것과 관련해 지역 정치권과 기초자치단체가 일제히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국민의힘 박성민 국회의원(울산 중구)은 2일 입장문을 통해 "트램 2호선이 완공되면 북구·중구·남구를 하나로 잇는 생활형 교통시대가 열려 시민들의 이동 편의가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도시철도 2호선은 단순한 교통사업이 아니라 울산의 도시 구조와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변화의 시작"이라며 "향후 수소트램 도입을 통해 매연 없는 친환경 교통체계로 발전시키고, 시민이 더 편리하고 쾌적하게 이동할 수 있는 울산을 만들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울산 남구을)도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트램 2호선 사업의 예타 선정은 행정과 정치가 함께 협력해 이룬 소중한 결실이다"고 밝혔다. 이어 "트램 2호선 착공을 계기로 향후 3호선, 4호선까지 단계적으로 완공해 울산이 산업적 발전에 걸맞은 대중교통 선진도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울산 발전과 시민 삶의 질 향상에 실질적인 변화를 끌어내는 정책을 실현하겠다"고 했다. 박천동 북구청장은 환영 입장문을 통해 "트램 2호선은 남북 간선축으로서 트램 1호선, 동해남부선 등과 함께 울산 전역을 아우르는 철도교통 네트워크의 핵심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울산시와 긴밀히 협력해 후속 절차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울산 도시철도 2호선 건립 사업은 지난달 31일 기획재정부 제10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울산 도시철도 2호선은 사업비 4400억 원을 투입해 2032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사업이다. 운행 구간은 북울산역을 기점으로 북구 진장유통단지를 거쳐 중·남구 번영로를 통해 남구 야음사거리까지 13.55㎞로 정거장 14곳이 설치된다. [출처 :뉴스 1]
2025.11.03 MORE
NEW [교육] [뉴스] 화성 '동탄 트램' 시공사 선정 또 유찰…DL이앤씨 단독 입찰 市 "수의계약으로 전환 추진" 6800억원 규모의 경기도 화성시 '동탄 트램' 시공사 입찰이 다시 유찰됐다. 화성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 전환해 시공사를 선정하겠다는 방침이다. 화성시가 동탄2신도시 광역교통계획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동탄 트램 조감도. 시는 1단계 사업 시공사 선정이 유찰됨에 따라 수의계약 방식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화성시 제공 화성시는 최근 마감된 '동탄 도시철도(트램) 건설공사 1단계 입찰'에 DL이앤씨 컨소시엄 단 한 곳만 참여해 유찰됐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동탄 트램 공사는 지난 5월 첫 입찰에 이어 두차례 연속 시공사 선정에 실패했다. 이에 따라 시는 시공사 선정 방식을 경쟁입찰에서 수의계약 방식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두차례 유찰 과정에서 동일 컨소시엄이 단독으로 입찰에 참여한 만큼 관련 법에 따라 수의계약을 검토할 수 있는 요건이 충족됐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앞서 시는 첫 입찰 유찰 이후 물가와 원자재 가격 인상 요인을 반영해 공사비를 기존 6114억원에서 6834억 원으로 올려 재입찰에 나섰지만, 이번에도 시공사 선정이 무산됐다. 시는 조달청 협의 및 관련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트램 개통이 더 이상 지연되지 않도록 최선의 행정 대응을 이어간다는 복안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동탄 트램은 단순한 교통수단이 아니라 시민의 생활을 바꾸는 핵심 인프라"라며 "가능한 모든 법적 절차를 빠짐없이 거치되 시민의 교통 편익을 하루라도 앞당길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동탄2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동탄 트램은 수원 망포역과 동탄 주요 지역을 거쳐 오산 북부를 연결하는 교통망이다. 트램 노선에는 총 36개의 정거장이 들어선다. 이번에 유찰된 1단계 건설 공사 구간은 수원 망포역∼동탄역∼방교동간 노선 13.8㎞와 병점역-동탄역-차량기지 노선 17.8㎞다. 1단계 사업에서 제외된 방교동~오산역 구간 2.85㎞는 오산시의 '오산 운암뜰 AI시티 도시개발사업' 추진 일정에 따라 별도로 추진된다. [ 출처 : 아시아경제 ]
2025.10.2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