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도우미

  • 공지사항
  • 자주 묻는 질문
  • Q&A

home HOME > 학습지원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 제목 [교육] [뉴스] 화성 '동탄트램' 가시화…내년 상반기 우선시공분 착수 전망
* 등록일 2025-11-10 * 조회수 1099
* 내용

경기 화성시 '동탄 도시철도 건설'(동탄트램) 1단계 공사 착수가 가시화되고 있다.

 

'동탄트램' 노선도

'동탄트램' 노선도 [화성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화성시는 1단계 공사 단독응찰 업체인 디엘이앤씨 컨소시엄이 사업 참여 의사를 밝힘에 따라 지난 6일 이 컨소시엄과 현장설명회를 했다고 7일 밝혔다.

 

현장설명회에서는 공사 범위와 추진 일정, 시공 여건 등을 공유하고, 주요 쟁점을 논의하는 등 향후 착공을 위한 핵심 절차가 협의됐다.

 

컨소시엄은 시가 현장설명회에서 제시한 현장사무실 설치, 트램 노선 지하 매설물 이설, 차량기지 부지 정리 등 우선시공분 공사 범위에 대한 검토에 들어갈 예정이다.

 

시는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내년 상반기 중 우선시공분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어 시와 컨소시엄은 기본설계, 실시설계, 국토부 사업계획 승인 등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 말이나 2027년 초 본공사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시는 공사가 차질 없이 진행될 경우 동탄트램 건설은 2028년 12월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단계별 행정절차가 지연된 경우 트램 완공 시기는 늦어질 수도 있다고 밝혔다.

 

동탄트램은 총 9천981억원을 들여 36개 정류장을 갖춘 2개 노선(총연장 34.4㎞)으로 건설될 예정이며, 1단계와 2단계로 나눠 진행된다.

 

1단계 공사 구간은 수원 망포역∼동탄역∼방교동 노선(13.8㎞)과 병점역-동탄역-차량기지 노선(17.8㎞)이고, 2단계 공사는 방교동~오산역(2.85㎞) 구간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동탄 트램은 시민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핵심 교통 인프라로, 행정절차 지연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가 직접 계약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며 "투명하고 신속한 절차를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출처 : 연합뉴스]

목록